저자가 경제적 자유를 얻은 과정
저자를 처음 알게 된 건 유튜브에서였습니다. 젊은 청년이 연봉 10억이라니 그 영상을 보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꽤 긴 영상이었음에도 모든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해서 보았고, 소개된 책들을 구해서 읽기도 했습니다. 이 책의 앞부분에선 자청이 경제적 자유를 얻기까지의 과정들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 공부를 못하고 못생기고 가난했던 저자는 게임에 빠져 히키코모리처럼 지냅니다. 어느 날 우연히 들른 도서관에서 대화법 책을 읽게 되고, 그것을 적용해봄으로써 책의 위력을 실감하게 됩니다. 게임 공략법처럼 인생에도 공략법이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지고 저자는 책을 탐독하며 자신감을 얻고, '나도 뭐든 할 수 있을 거'라고 무의식이 변하기 시작합니다. 철학과에 입학한 그는 현실과 이상의 괴리가 커서 괴로워하지만, 하루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멈추지 않습니다. 의대생이 독점하는 교내 과외 게시판에 자신의 스토리를 올려 과외비를 풍족하게 버는 경험으로 자신감이 치솟은 그는, 친구와 함께 이별 상담 사업을 시작합니다. 마케팅과 사업, 심리학 책으로 단련하여 적용한 그 사업은 대박이 납니다. 하지만 동업자와 갈라지게 되고, 다른 동업자와 다시 창업하지만 배신을 당하고 건강이 악화되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책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건강을 회복한 뒤, 노동 없이 자동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을 만들고 마케팅 회사를 창업합니다. 유튜브를 시작해서 단기간에 16만 구독자를 달성하고 은퇴했으며, 사업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역행자의 7단계 모델
이 책에서 저자는 스스로 고안한 역행자의 7단계 모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을 순서대로 밟는다면 누구나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1단계는 자의식 해체로, 스스로가 가진 방어기제와 과잉 자의식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정보를 다른 삼이 아무리 잘 알려준다고 해도 듣는 사람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자의식 해체의 사례 중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디자인과를 나온 20대 중반 여성은 대회에서 상을 받고 디자인에 대한 자부심이 있었지만 사업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그녀에게 자의식을 해체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녀가 지금 하는 것은 예술이지 사업이 아니며, 멋있는 걸 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녀는 '로고 같은 걸..'라고 생각했던 자의식을 해체하고 사업에 성공합니다. 2단계는 정체성 만들기입니다. 정체성은 삶의 동기가 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책을 읽어서 나도 변화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주변에 선언해서 실천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듦과 동시에 비슷한 목표를 가진 집단에 들어가야 합니다. 3단계는 유전자 오작동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길 꺼리는 유전자, 평판을 두려워하는 유전자, 손실만 걱정하는 유전자 등 현재엔 쓸모없는 유전자의 오작동을 인지하고 극복해야 합니다. 4단계는 뇌 자동화로, 그 방법으로는 저자가 경험했던 하루 2시간 동안 독서와 글쓰기를 추천합니다. 5단계는 역행자의 지식으로, 저자는 본성을 역행하는 지식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 지식들로는 하나를 받으면 둘을 주는 기버 이론, 감정이 아닌 확률에 베팅하기, 타이탄의 도구들을 모아 시너지 효과 내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메타인지, 실행력이 있습니다. 6단계에서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를, 7단계에서는 역행자의 쳇바퀴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라는 성을 함락시키는 방법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요? 이미 여러 책에서 이 개념을 접했지만, 이 책에서는 매우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가 성이라고 하고, 그 성을 함락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성 안에는 10만 명의 병사들이 성을 지키고 있고 성을 함락시키려면 그들을 무찔러야 합니다. 내가 만약 한 명의 병사라고 한다면 그 수많은 병사들을 전부 무찌르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한 시간에 한 명의 병사만 처치할 수 있다면 평생 그 성을 함락시키지 못할 것입니다. 내가 만약 장수라면 어떨까요? 병사보다는 힘이 세기 때문에 시간당 더 많은 병사들을 처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는 시간 동안엔 대신 싸워줄 사람이 없으며 성을 함락하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병사들을 보유하고 지휘하는 부대 지휘자는 어떨까요? 부대 지휘자는 잠을 자는 동안에도 병사들이 지시대로 싸워주기 때문에 성을 함락하기까지 훨씬 더 적은 시간이 걸립니다. 여기서 말하는 병사는 일반적인 직장인을, 장수는 고소득 전문직과 같이 노동 수익으로 시간당 더 많은 수입을 얻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작가나 유튜버, 기업가와 투자자는 부대 지휘자와 같습니다. 만약 당신이 지금 병사나 장수의 위치에 있다면, 작은 병사들을 만들어서 전투에 대신 참여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들 수 있는 병사들로는 전자책, 유튜브 영상, 온라인 강의, 주식, 부동산, 시스템화 된 사업 등이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과 추천하는 책 리스트
첫 번째는 정체성 변화입니다. 자신을 단순히 노동자로 생각하는 것, 재테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벗어나서 사업가이자 투자자로 정체성을 바꿔야 합니다. 두 번째는 20권의 법칙으로, 어떤 분야를 도전할 때면 먼저 책 20권을 읽은 뒤 도전하라고 말합니다. 그렇게 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세 번째는 유튜브에서 창업, 투자 등에 대한 인터뷰 영상을 하루에 3개 이상씩 필기하면서 보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글쓰기를 통해 뇌를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책에서 읽거나 영상으로 들은 내용을 블로그 등에 정리해두면 자연히 복습이 됩니다. 다섯 번 째는 유료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정체성을 공고히 하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강의로는 온오프믹스를 추천합니다. 저자가 추천하는 책 리스트 중 몇 가지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읽기 쉬운 [부자의 그릇], 사업에 관련된 책 중에서 가장 쉬운 책인 [장사의 신], 경제적 자유를 다룬 [나는 4시간만 일한다]와 [부의 추월차선], 인간의 심리에 대한 책인 [뇌, 욕망의 비밀의 풀다]와 [욕망의 진화], 뇌를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정리하는 뇌], 지능에 따라 달라지는 행동 패턴을 설명하는 [지능의 역설], 인간의 심리 오류를 알려주는 [클루지] 등 저자를 역행자로 만들어 준 책들의 목록은 꼭 따라 읽어볼 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