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저녁 30분으로 준비하는 직장인의 창업
매일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고, 그에 대해 불만을 가져본 직장인이라면 한 번쯤은 창업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장소와 시간에 큰 제약 없이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창업이기 때문입니다. 창업은 '부의 추월차선' 책에서도 진정한 부자로 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창업은 섣불리 도전하기 어려운 일처럼 보입니다. 지금 하는 일을 당장 그만두고 창업에 뛰어들기에는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이에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바로 직장을 계속 다니면서 아침과 전경의 30분씩을 투자해 자신의 사업을 작게나마 시도해 보는 것 말입니다. 저자는 회사를 그만두지 않고도 창업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1장은 창업에 대한 도전을 꺾는 주변의 '드림 킬러'에 대해 설명합니다. 2장은 창업할 때 주의해야 할 것들에 대해 소개합니다. 3장은 창업을 성공시킬 확률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4장은 부업으로 시작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 설명합니다. 5장은 창업 후 직장을 떠나 진정한 사업가로 독립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이을 책은 이와 같이 직장을 다니면서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창업을 시도해볼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줍니다. 창업에 대해 막막하기만 했던 직장인들이 읽어보기에 좋은 책입니다.
부업 및 사업을 시도할 때 꼭 알아야 할 것
사업을 하려고 마음먹으면 주변에서 수많은 사람들, 심지어 나 자신조차 이렇게 말하고 있는 걸 발견하게 됩니다. 사업은 위험하며, 아직 당신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말입니다. 이러한 드림 킬러들을 피하고, 안전하게 사업을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저자가 소개하는 아침저녁 30분으로 부업 시작하기입니다. 부업을 시작해보려고 한다면 어떤 일을 해볼지 선택해야 합니다. 수많은 부업 중 저자는 결코 선택하면 안 되는 부업에 대해서 먼저 설명합니다. 노동과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부업은 피해야 합니다. 그 예로 노동 제공형 아르바이트나, 카운슬링처럼 내 시간을 계속 들여야만 하는 사업이 있습니다. 이 형태의 부업들은 지속하기도 어렵고 수익을 많이 내기도 어렵습니다. 저자가 추천하는 것은 시스템화 된 부업(사업)입니다. 자신의 시간을 최소한으로 들이면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사업의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이나 잘 모르는 분야를 다른 이에게 맡기는 형태의 고용하기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생각해 둔 부업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것이 내 시간을 팔아서 수익을 거두는 것인지 아닌지 점검해야 합니다. 자신의 시간을 파는 경우라면 다른 이에게 의뢰하여 일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를 바꾸어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만들어진다면 동기부여와 상관없이 사업을 계속 유지해나갈 수 있습니다.
쉽게 도전하는 부업
너무 거창한 꿈은 시도하기 막막해 보여 오히려 도전 의지를 꺾기도 합니다. 저자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에 관한 유명한 사이트 만들기를 생각하기보다는, 지금 당장 자신의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계정에 직접 만든 요리 사진을 올리는 것입니다. 사이트 만들기는 지금 당장 할 수 없지만, 오늘 만든 요리 사진을 자신의 계정에 올리는 일은 지금 당장이라도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일단 작은 일부터 시작해보아야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사업 아이템으로 떠오르는 게 없다면, 스스로 가졌던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사업은 아침저녁 30분 또는 출퇴근 시에 컴퓨터 한 대나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에 내 사업과 연관된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올리는 것은 아침저녁 30분 동안에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사업 아이템이 정 없을 경우 자신이 겪었던 경험을 전달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해서도 생각해봅니다. 자신이 이미 지나왔던 길이라도, 다른 누군가에겐 처음 지나는 길일 수 있으며, 그들은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준비하는 부업 형태의 사업은 실패해도 리스크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업으로 얻은 이익은 생활수준을 높이는 데 바로 소비하지 말고, 사업에 재투자해야 합니다. 낭비 대신 투자를 해야 독립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댓글